home > Application > 자주묻는 질문&답변

FAQ Q. 파이널컷 png 그림 깨짐 현상 [사진첨부]
2012-08-14 22:48:41
부산대학교 첨단영상교육센터 <aistc@pusan.ac.kr> 조회수 4658
118.35.187.202

Q. 파이널컷 png 그림 깨짐 현상 [사진첨부] 

 

안녕하세요. 파컷 유저입니다.

파컷으로 편집을 하고 있는데,

jpg로 배경을 깔고 그 위에 타이틀 이미지 png파일을 얹어서 작업을 하고 있는데요,

멀쩡한 png파일 임에도 불구하고

타임라인에 jpg 위에 올려서 재생시키면

보시는 바와 같이 픽셀이 깨져서 재생됩니다. (첨부된 이미지 우측 화면 참고)

렌더링을 해도요..

이렇게 재생되면 export 해도 이부분은 당연히 깨져서 나오고요.

왜이러는걸까요 ?

원본 :http://cafe.naver.com/inmacbook/664684

 

A. 

 

다음 두가지를 확인해보세요.
 
1. Field Dominacne를 확인바랍니다.
 
2. Motion Filtering  Quality설정을 확인바랍니다.
 
 
대학의 영상관련학과중 애니메이션을 가르치는 학과가 더러 있더군요. 경악을 금치 못하는것중하나가 '기본 설정'으로 작업을 한다는 것입니다. 보통 기본 설정은 HDV로 되어있죠 . 애니메이션이란게 한장한장의 이미지들이 모여서 영상을 만드는 즉 필름의 출력과정과 비슷하죠.
 
위의 질문은 제가 윗분의 설정을 못봐서 판단은 잘 안되지만, 아마 인터레이스 설정으로 작업하신게 아닌가 싶습니다(출력도 그렇게 나온다 해서요). 시퀀스를 보면 이미지의 나열로만 되어있네요. 
 
더 나아가서 원칙이랄것도 아니지만, 위처럼 이미지를 가지고 작업하실때에는 손실이 적은 이미지 파일을 사용하시는게 더 좋습니다. jpg, png 별로 추천하기 싫은 파일들입니다.^^(예외는 있습니다. 성능이 떨어지는 컴퓨터에서는 좋은 대안이 되기도 합니다)
 
알파채널이 없는 것은 jpg,
알파채널이 있는 것은 png 가 성능낮은 시스템의 대안입니다.
 
에니메이션 작업의 기본설정은 woody님께서 어떤 작업을 하시는지에 따라 틀립니다. 3D, 플레쉬, 모션그래픽, 핸드드로잉등. 하지만  분명한건 애니메이션은 GOP base가 아닌 Frame base 작업이란 것입니다. 제가 놀랐던것은 GOP 환경에서 한장한장 소중하게 그린 그림들을 작업하는것을 매우 많이 봤더랬습니다. 
그리고 작업하신 이미지로만 보았을때 모션에서 작업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파컷유져이시라면 에팩보다 모션이 더 유리한점이 많습니다. 모션에서 움직임을 만들고, 파컷에서 컷편집을 하세요.
 
요즘 애니메이션 작업을 하시는 분들은 포토샵같은 툴에서 타블렛을 이용해서 드로잉을 하더군요. 레어어별로 비교를 해가며 작업을 하기도 편합니다. 그 후 PSD파일을 파컷이나 모션이나 에펙에서 불러온후 움직임에 효과를 더 해갑니다. 상대적으로 무거운 PSD파일은 성능이 낮은 시스템에서 실시간 작업이 되지 않습니다. 이때 PNG는 알파가 있는 정보에, JPG는 알파가 없는 정보에 더 유리합니다만, 시스템 성능만 따라준다면, 모션 그래픽, 애니메이션등에서 PSD파일을 사용하는것이 PNG, JPG보다 여러면에서 더 유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