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Community > News

news Electric Entertainment_애플 파이널 컷 프로 X 활용사례 2
2012-06-04 10:42:00
첨단영상교육센터 <aistc@pusan.ac.kr> 조회수 4639
164.125.118.200

 


전기 엔터테인먼트


TNT 흥행 드라마  'Leverage'는 2008년 12월에 첫 방송된 후, 시즌4에 걸쳐 방영되었으며 매회를 거듭할수록 시청자를 늘려 왔습니다. 경쟁적인 시장환경에서 이것은 주목할 만한 위업입니다.

"Leverage"의 제작사인 Electric Entertainment는 이미 성공하고 있는 전통적인 제작 방법을 변경할 특별한 이유는 없었으며, 프로그램 제작진은 Final Cut Pro 기반의 올인원 워크플로우를 이미 사용하며 업계의 부러움을 받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나 Electric Entertainment의 Dean Devlin 감독은 새로운 Final Cut Pro X의 성능을 보고, 이를 중심으로 시즌5 포스트 프로덕션 워크플로우를 구축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는 Final Cut Pro X의 새 편집 모델과 뛰어난 성능, 보다 빠르고 유연한 완벽한 디지털 워크플로우가 만들어지는 가능성에 도전 한 것입니다.


품질을 향상

"마그네틱 타임 라인은 나를 위해 많은 일을 합니다. 타임 라인에서 편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싱크 따위를 걱정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시즌5의 새로운 에피소드가 포스트 프로덕션 초기 단계에 있는 지금  Final Cut Pro X으로 전환하는 자신의 결정에 크게 만족합니다. 돌이켜보면 2007 년, 우리는 Final Cut Pro와 함께 도약하였고, 그로인해 누구보다도 훨씬 더 앞선 성과를 올렸습니다. Final Cut Pro는 우리에게 유연성을 제공하였고, 비용과 시간을 크게 줄여 주었습니다. 이전에 허용되지 않았던 방향으로 생각을 넓혀 가는것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파이널컷프로의 도입은 아주 좋은 경험이었고 그래서 다시 시도해 보았고, 이 결정은 성과를 올리고 있습니다. " - Devlin 감독

"우리의 도전은 계속 됩니다. 파이널 컷 프로 X의 성과를 가장 빨리 느낄 수 있는 곳은 촬영 세트입니다. 우리가 제작하는 프로그램의 퀄리티는 이전의 대부분의 방송국을 뛰어넘지만, 올해는 더 높은 수준으로 상향 조정하고 있습니다. 현재 RED EPIC 카메라를 사용하여 4K로 촬영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품질이 매우 향상된 만큼 파일이 훨씬 커졌습니다. 이것이 Final Cut Pro X을 워크플로의 중심으로 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기술과 창조성 모두에서 포스트 프로덕션 접근 자체를 바꾸고 있습니다"


파일 기반의 워크플로우

"더 빨라진 성능과 유연성을 가진 Final Cut Pro X은 프로그램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Final Cut Pro X을 사용하면 강력한 파일 기반의 워크플로우를 간단한 방법으로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도입할수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Leverage"에서 다른 방송국에서 쉽게 할 수 없는 것에도 신경을 쓸 여유가 생겼습니다. 전체를 디지털 워크플로우화 하여 예산이 여유가 생겼기 때문입니다. 하나의 에피소드당 평균 40 개의 디지털 효과를 사용하는 TV 프로그램은 거의 없습니다. 사운드 믹싱 세션에 4 ~ 5 일을 배당하는 프로그램도 극히 드물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그것을 수행하였고, 각 에피소드의 기본적인 제작비는 180만 달러 정도였습니다. 파이널 컷 프로 X의 도입으로 인해 제작 비용이 바뀌는 것 뿐만 아니라 실제로 우리가 작업하는 방법도 창의적인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한 예로 lock picture을 기다리지 않고, 디지털 효과 처리를 바로 시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포틀랜드의 촬영 세트에서 매일 도착하는 방대한 샷에 대응하기 위해 Electric Entertainment의 제작진은 Intelligent Assistance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Sync-N-Link X를 사용하여 영상과 사운드를 일괄 처리로 한 번에 동기화 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Final Cut Pro X의 새로운 메타 데이터를 활용합니다.

 

일정에 제??대로 대응

"Leverage" 제작은 3 월 1 주 전후부터 8 월 중순 무렵까지 계속됩니다. 15 시간의 길이를 가진 에피소드를 포틀랜드에서 촬영합니다. 촬영과 동시에 파일이 헐리우드에 보내지며 3 명의 에디터와 5 명의 보조 편집자가 10 ~ 11 주의 포스트 프로덕션 기간 동안 이것을 편집합니다.

"Final Cut Pro X을 사용한 작업이 빠르게 진행된 것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이것도 Final Cut Pro X으로 전환이 가져온 눈부신 성과의 하나입니다. 상당히 빨라진 엔진을 활용할 수 있으므로, 자신이 할 일 모두가 더 빨라졌습니다. 우리는 대량의 영상을 4K로 많이 촬영하고, 데일리는 HD로 촬영됩니다. 시스템에 제공되는 마력을 남김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영상 편집 3 주째에 들어갔습니다만, 지금까지 모든 마감과 일정을 맞출 수 있었습니다." - 편집자 Brian Gonosey 


빠른 편집

"전문 편집가로 오랫동안 일해 왔습니다. 저는 Final Cut Pro X의 새 편집 모델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타임 라인에서의 작업 방법을 감안하더라도 Final Cut Pro X으로의 이행은 부드럽고 차질없는 것이었습니다. 마그네틱 타임 라인은 편집자를 위해 많은 일을 합니다. 전에도 타임라인에서 편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이제 싱크 따위를 걱정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또한 새로운 trim tools 은 트리밍하고 싶은 것을 무엇이든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Waveforms을 즉시 알 수 있으므로, 대사를 넣거나 대량의 사운드를 편집하는 작업의 대부분이 훨씬 효율적으로 되었습니다. 이 새로운 편집 도구는 매우 유용한 것입니다. " - 편집자 Brian Gonosey 


이외에도 다양한 기능들

"회사는 포스트 프로덕션 프로세스의 일환으로 Final Cut Pro X에 내장된 강력한 새로운 도구 세트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나의 테이크에서 다음 테이크 이동시 카메라의 룩이 틀려져 버리거나, 촬영 현장에서 카메라에 문제가 발생하면 Final Cut Pro X에 내장된 색 보정 도구를 사용하면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 Final Cut Pro X이면 렌더링도 순식간입니다 "

"Final Cut Pro X의 새로운 기능인 오디션의 기대 이상의 사용법도 발견했습니다. 이것은 후보 테이크를 편집기의 타임 라인에서 빠르게 전환하면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특정 장면에 사용 음악을 대량으로 준비하여 음악 감독에게 보냈습니다. 그에게서 돌아온 것은 내가 준비한 것보다 훨씬 부드럽고 깨끗한 버전에서 전혀 다른 아이디어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가 준 음악을 그대로 모두 가져와 오디션을 사용하여 판단 하였습니다. 매우 편리합니다. 자신이 한 작업과 그가 한 작업 모두 매우 간단한 방법으로 타임 라인에 놓아둘 수 있습니다. " - Gonosey 

"복수의 카메라로 촬영한 영상은 포스트 프로덕션 단계에서 Final Cut Pro X의 새로운 Multicam 기능을 사용하여 처리됩니다. 최근 차 안에서 폭발 장면을 9 대의 카메라로 동시에 돌려서 촬영했습니다. 이러한 장면에서는 2 ~3 대의 카메라로 촬영하는 것이 보통입니다만, 이번은 Multicam 기능을 마음껏 사용해 본 것입니다. "Leverage" 편집을 해 낼 수있는 소프트웨어라면 어떠한 작업도 대응할 수 있겠지요 " - Leverage 감독 Dean Devlin


완벽하게 맞는

새로운 카메라를 도입했고, 새로운 컬러 그레이딩과 사운드 믹싱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등, 시즌5 프로그램은 제작 및 포스트 프로덕션 워크플로우의 95 %가 변경되었습니다. 이 새로운 워크플로우 중심에 있는 것이 Final Cut Pro X입니다. 이러한 변경의 규모를 생각하면, 이 프로그램의 특색인 프로덕션의 높은 퀄리티를 유지하면서, 기한을 지킨 것이 편집 팀에게 큰 업적이란 걸 믿습니다. 

Final Cut Pro X을 사용했기 때문에 "흥미롭고 창조적인 방법으로 에피소드를 제작하면서 매우 좋은 모양을 가진 작품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무리도 강력하게

"편집 방송 네트워크가 승인되면, 영상이 locked 됩니다. 이어 완성된 XML 파일을 DaVinci Resolve로 보내 색상 보정을 실시하여 Marquis X2Pro Audio Convert를 통해 ProTools에서 사운드 믹싱을 합니다. Final Cut Pro X을 회사의 마무리 suite에 완벽하게 통합하는 것은 "Leverage" 워크플로우에 매우 중요한 조건이었습니다." - Gonosey 

"Final Cut Pro X이 처음 가져온 것은 편집에 대한 접근의 근본적인 변화였습니다. 지금까지 Final Cut Pro에서는 불가능했던 방법으로 전문적인 워크플로우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처음 출시되었을 때부터 엄청나게 큰 발전입니다." - Devlin

 


소개

  • "Leverage"는 2008 년 방영이 시작된 드라마. 일주일에 한 번씩 황금 시간대에 방영. 주연은 아카데미 수상 배우 Timothy Hutton.
  • 다섯 번째 시즌은 2012 년 7 월 15 일 미국에서 시작. 매주 일요일 오후 9 시에 TNT에서 총 15 에피소드를 방영.
  • Electric Entertainment 가 제작.

갤러리


개요

TV 시리즈 "Leverage"는, 도둑, 해커, 사기꾼이 팀을 이뤄 현대의 로빈후드로 부유한 권력자들의 희생 약한 사람을 구하는 이야기.


워크플로우

오리건주 포틀랜드

  • RED EPIC 카메라를 사용하여 4K 및 5K로 촬영.
  • 하드 드라이브에 저장되어 편집되지 않는 영상이 다음날 할리우드에 도착.
  • 각 에피소드 7 일분에 해당하는 그림을 포함, 1,400 개의 비디오 파일 (하루 200 파일)을 생성.

캘리포니아 헐리우드

  • RED ROCKET 카드를 사용하여 실시간보다 빠른 속도로 모든 RED. r3d 파일을 ProRes Proxy로 변환.
  • RED 파일을 아카이빙하면서 Intelligent Assistance Sync-N-Link X를 사용하여 ProRes 파일을 오디오와 동기화. 씬과 테이크 번호를 사용하여 파일 이름을 지정한 다음 촬영 로그와 일치. 모든 편집되지 않는 영상을 Xsan 네트워크 센터.
  • 편집기의 지원이 정리된 편집되지 않는 영상을 사전 준비하고 각 편집기의 요청에 따라 자료를 정의. Multicam 클립을 만듬.
  • 7 일간의 촬영 기간 동안 매일 닿는 편집되지 않는 영상을 주요 Final Cut Pro X 이벤트와 매일 통합.
  • 1 일 오후 편집을 시작할 수 있도록 각 편집자에 편집되지 않는 영상을 제공.
  • 편집을 검토한 후, 방송 네트워크 변경 내용 및 메모 확인.
  • Picture is locked.
  • 완성된 XML 파일을 Marquis X2Pro Audio Convert 통해 ProTools로 보내 사운드 믹싱을 실시.
  • DaVinci Resolve 색상 보정 스위트에 XML 파일을 보내 최종적인 색상 보정을 실시. ProRes 4444 파일로 색상 보정 및 렌더링 원래 RED. r3d 파일 편집을 다시 연결.
  • 색상 보정 및 오디오 마무리가 끝난 파일을 Final Cut Pro X에서 함께 원래 오프라인 프로젝트와 비교. 색상 보정과 사운드 믹싱이 실행되는 동안 내용을 변경할 수 있음.
  • 완성된 에피소드를 ProRes 4444 파일로 내보내기, TNT 디지털 납품.

사용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출처 http://www.apple.com/finalcutpro/in-action/electric/ 

 

 

관련 글 꾸러미 : 

      애플 파이널 컷 프로 X 활용사례 1 _@ radical.media

      애플 파이널 컷 프로 X 활용사례 2 _  Electric Entertainment

      애플 파이널 컷 프로 X 활용사례 3 _  Knut Hake

      애플 파이널 컷 프로 X 활용사례 4 _  Full Sail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