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Community > News

news Knut Hake_애플 파이널 컷 프로 X 활용사례 3
2012-06-11 12:11:00
첨단영상교육센터 <aistc@pusan.ac.kr> 조회수 4297
164.125.118.200


 

Knut Hake


독일에서 매주 방영되는 TV 시리즈인 "Danni Lowinski"는 2010년 방송 이후 압도적인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였고, 최우수 시리즈, 최우수 코미디로 상을 수상했습니다. 이 신랄한 코미디 프로그램은 첫방송과 동시에 바로 흥행이 되어 방송국 SAT.1에서 가장 열성적인 팬을 거느리는 프로그램이 되었습니다. 

팬들의 기대에 부응하고자,이 드라마의 제작사인 Phoenix Film은 많은 에피소드를 준비하였고, RED One 카메라와 Final Cut Pro 등 최첨단 제작 도구 및 포스트 프로덕션 도구를 도입하여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제작프로세스에서는  Knut Hake 를 비롯한 업계 최고의 재능 넘치는 프로들로 구성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Hake 씨는 1999년 이래, 수 많은 TV 프로그램, 영화, 광고, 단편 영화의 편집을 담당했고, 2004년 국제 에미 상 수상작인 "Berlin, Berlin"의 에피소드를 편집했습니다.

"Danni Lowinski의 첫 두 시즌의 여러 에피소드를 Final Cut Pro 7을 사용하여 편집하였고, 현재 독일 텔레비전에서 방영중인 시즌 3 부터는 Final Cut Pro X에서 편집했습니다." - Hake


편집 속도

Final Cut 첫 번째 버전부터 사용하던 Hake 에게 Final Cut Pro X로의 이행은 자연스러운 것이었습니다. "마이그레이션하기 전에 Final Cut Pro X을 실제로 시험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이틀도 지나지 않아 이 도구에 완전히 익숙해져 버렸습니다"

Hake는 Final Cut Pro X을 사용하자마자 FCP7이나 다른 편집 도구보다 빠르게 작업을 진행 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합니다.  "우리의 편집 일정은 매우 긴박하게 돌아갑니다. 시즌 초반 에피소드는 편집과 동시에 방영되었을 정도였습니다. 이때의 Final Cut Pro X 편집 속도는 환상적이었습니다. 특히 트리밍은 빠르며 뛰어나고, 대부분의 명령은 화살표 도구(역주;선택툴)를 떠나지 않고도 할 수 있습니다."

"마이그레이션하기 전에 Final Cut Pro X를 실제로 시험해 보았 습니다. 채 이틀도 지나지 않아 이 도구에 완전히 익숙해져 버렸습니다"이 프로그램은 쾰른 세트에서 촬영되고 있지만, Hake는 편집 작업의 대부분을 베를린의 홈 오피스에서 표준 구성 iMac과 Final Cut Pro X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쾰른 세트에서 촬영된 시즌 3의 각 에피소드의 러프 컷은 하드 드라이브를 통해 전달이 되고, ProRes LT 파일을 사용하여 홈 오피스에서 편집되었습니다. Hake는 "ProRes LT를 사용한 것은 해상도가 월등히 있기 때문입니다. 완성판이 어떻게 보이는지도 미리 알 수 있으므로, 감독들 사이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편집 속도 향상과 더불어 더욱 스트레이트 스토리 제작에 임할 수 있는 것이 Hake가 발견한 Final Cut Pro X 만의 새로운 특징입니다. "스토리를 말하는데 집중할 수 있으니까. 마그네틱 타임 라인을 사용하는 것이 즐겁네요. Final Cut Pro 7과 Avid에서 사용하는 다른 트리밍 방법도 알고 있습니다만, Final Cut Pro X에서는 이제 여러 트리밍 키들을 다룰 필요가 없다는 것이 오히려 반갑습니다. 나머지는 자동으로 알아서 처리됩니다. 이 점도 몹시 마음에 들었습니다 "


Edit to fit

"Final Cut Pro X을 사용하면 에피소드 전체를 완전한 형태로 편집하는 것도 훨씬 쉽게 할 수도 있는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에피소드들이 커넥트된 채, 혹은 쉘프되어 통째로 편집할 수 있도록 구현된 것이 훌륭합니다. 다른 편집 응용 프로그램은 어려웠습니다. 그런데 Final Cut Pro X은 장면 아래에 음악이나 환경 음의 트랙이 많이 있어도, 자기 시간 라인이 모두를 동기화된 상태로 유지하기 때문에, 전체 길이 45 분 에피소드를 그대로 편집할 수 있습니다. 동기화가 어긋나 버린 것은 전혀 없습니다. 정말 멋있어요 " - Hake 


완벽한 오디오

"방송사와 제작사의 경영진들은 러프 컷에서 조차도 질 높은 영상 및 오디오를 기대합니다. 그래서 워크플로의 초기 단계에서 높은 품질의 premixed 사운드와 음악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Final Cut Pro X을 사용했습니다파이널 컷 프로 X에서 iTunes 라이브러리에 액세스할 수 있어 너무 좋습니다. 정말 도움이 됩니다. 음악 브라우저와 사운드 효과 브라우저에 폴더를 직접 드래그하여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오디오 자동 보정, 오디오 매칭, 게인 조정, 페이드 핸들을 이용한 “ease in sound” 같은 Final Cut Pro X의 새롭고 진보된 오디오 기능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논스톱 스토리텔링

Hake는 촬영 종료 후, 프로그램의 감독이자 공동 작업을 해 온 Richard Huber 씨와 함께 초반 러프컷 제작에 임했습니다. "8 일동안 촬영된 소스를 각각 45 분의 에피소드로 편집한 후, 3 ~ 4 일 정도에 걸쳐 감독과 함께 편집했습니다"

"프로그램 제작에 요구되는 가혹한 마감 일정에 대한 부담감 해소에는  Final Cut Pro X의 활약이  앞으로 클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전혀 낭비가 없습니다. Final Cut Pro X의 한결같은 자동화 보기 및 지속적인 편집의 흐름을 제공하므로 항상 편집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작업이 중단되는 일은 전혀 없습니다. 그래서 클립을 평가하고 새로운 것을 시도하거나 때로는 궤도를 수정하면서 놓쳤던 최고의 앵글을 찾거나 하는 일에 남은 시간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 프로그램의 감독 Richard Huber

"또한 이러한 편집 흐름이 Hake의 편집 스타일을 완성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Knut와 함께 촬영이 완료된 후에도 스토리 텔링에 노력을 멈추지 않습니다. 그는 항상 소재 안에 있는 놀라운 순간을 찾으려 하고 있습니다. "


영상에서 사운드까지

에피소드 최종 편집을 마친 후 Hake와 그의 보조편집자는 Roll 기능을 사용하여 사운드 프로덕션 회사에 전달할 소스를 정리했습니다. 또한 Final Cut Pro X 프로젝트를 DaVinci Resolve로 옮겨 색상 보정과 마무리를 하기 위해 XML 내보내기도 했습니다.

" DaVinci와 Pro Tools로 매우 부드럽게 내보낼수 있습니다. 뮤지션과 Pro Tools 사용자를 위해, 대사와 효과를 하나의 트랙에 두고 레이아웃 음악을 다른 트랙에 둔 QuickTime 파일을 AAF 파일과 함께 준비했습니다. 이 작업은 강력한 관리기능인 Roll을 사용하여 매우 쉽게 진행하였습니다." - Hake


앞으로..

 "Danni Lowinski" 시즌4 편집으로 돌아올 가능성도 있지만 그 전에 Final Cut Pro X에서 성공시킨 편집 워크플로우를 다음 프로젝트 "Kreutzer kommt (German broadcaster PRO7 /90 분 특집 프로젝트 /감독 Huber)"으로 적용하려 생각하고 있습니다 . 

"등장 인물이 많이 있는 매우 복잡한 이야기지만 Final Cut Pro X이라면 모든 중심에 '스토리'가 있기에, 방법 등은 일절 신경쓰지 않고 스토리를 전하는데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Just do it !"


개요

  • Danni Lowinski ": 매주 에피소드를 방영하는 코미디 & 드라마 시리즈
  • 제작 : Phoenix Film
  • 2010 년 4 월에 스타트. 현재 독일 최대의 방송국 중 하나이다 SAT.1로 3 시즌 방영 중

갤러리


수상 경력

  • 2010 년 : 바이에른 텔레비전/최우수 여배우 상
  • 2010 년 : 독일 텔레비전/최우수 TV 시리즈
  • 2010 년 : 독일 코미디 상, 최우수 코미디 시리즈, 최우수 여배우 상
  • 2011 년 : 몬테카를로 텔레비전 축제/최우수 코미디 상
  • 2011 년 : 독일 코미디 상, 최우수 코미디 시리즈
  • 2012 년 : 최우수 독일 TV 시리즈

워크플로우

쾰른

  • RED One 카메라를 사용하여 촬영 (스튜디오 촬영).
  • 편집을 위해 ProRes LT 트랜스 코딩.
  • Final Cut Pro X 이벤트에 대한 메타 데이터 태그.
  • 음성을 Final Cut Pro X에서 동기화.
  • LT 파일을 저장한 하드 드라이브로 송부

베를린

  • Promise Pegasus R4, AJA I/O XT와 함께 27 인치 iMac에서 Final Cut Pro X를 사용하여 편집.
  • 검토 및 승인을 위해 QuickTime 미리 내보내기.
  • 최종 검토 및 승인.
  • 믹싱과 사운드 디자인에 대해 Marquis Broadcast X2Pro를 사용하여 오디오 XML을 Pro Tools로 내보낼 수 있음.
  • 그레이딩과 마무리를 위해 타임 라인의 XML을 Blackmagic DaVinci Resolve에 내보낼 수 있음.

쾰른 (쾰른 본사)

  • DaVinci Resolve에서 비디오 최종 조정
  • 네이티브 RED. r3d 파일을 DaVinci Resolve로 마무리.
  • 방송 플레이 아웃하는 HDCAM SR 마스터 레이백.

사용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출처 http://www.apple.com/finalcutpro/in-action/phoenix/

 

 

관련 글 꾸러미 : 

      애플 파이널 컷 프로 X 활용사례 1 _@ radical.media

      애플 파이널 컷 프로 X 활용사례 2 _  Electric Entertainment

      애플 파이널 컷 프로 X 활용사례 3 _  Knut Hake

      애플 파이널 컷 프로 X 활용사례 4 _  Full Sail University

댓글 2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