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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10-24 23:10:42
첨단영상교육센터 <aistc@pusan.ac.kr> 조회수 17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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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비트  디지털 오디오 레코딩과 재생을 위한 표준 비트 심도(depth)

16 x 9  고화질 텔레비전 세트의 표준 디스플레이 화면비율

32 비트  각 채널 8-비트 심도를 가진 네 개의 채널 이미지. 일반적으로, red, green, blue를 가진 CGI 이미지 및 알파채널.

4 x 3  표준 화질 비디오의 표준 디스플레이 화면비율

8 비트  비디오에서 컬러가 샘플된 비트 심도. 8 비트 컬러는 DV와 그밖의 표준 화질 디지털 포맷에서 일반적이다. 일부 고화질 acquisition 포맷은 8 비트에서 레코딩할 수도 있지만, 보통 10 비트에서 레코딩한다. 

64 비트  Final Cut Pro X 이제 64 비트 응용 프로그램이다. 이는 수치 계산과 그 밖의 작업들을 매우 가속화 시켜준다. 

 

A

액션 세이프 (action safe)  비디오 프레임의 전체 크기보다 5 퍼센트 더 작은 영역. 대체적으로, 이 경계 바깥쪽에 있는 비디오 이미지는 비디오 스크린 상에서 디스플레이되지 않을 것이다.

AIFF (Audio Interchange File Format)  매킨토시 컴퓨터를 위해 Apple이 개발한 압축되지 않은 native 오디오 파일 포맷으로, 디지털 방식으로 샘플된 사운드의 저장/보관(storage)과 전송을 위해 흔히 사용된다.

알파 채널 (alpha channel)  R,G,B 컬러 채널 이외에 합성을 위해 투명도 정보를 저장하기 위해 사용되는 이미지 채널. Final Cut Pro에서, black은 100 퍼센트 투명도를 나타내고, white는 100 퍼센트 불투명도를 나타낸다. 

아나모픽 (anamorphic)  와이드 스크린 포맷에서 촬영된 후 4 x 3 프레임 사이즈로 압축시킨 이미지.

앵커 포인트 (anchor point)  회전(rotation)과 같은 효과를 추가할 때, 클립에 중심을 두고 변화를 주기 위해 이용되는 포인트. 클립의 앵커 포인트는 그 클립의 중앙에 위치해 있지 않아도 된다.

애니메이션 (animation)  시간이 흐름에 따라 키프레임을 활용하는 컬러, 오디오 레벨, 또는 그밖의 이펙트들과 마찬가지로 변수를 다양하게 바꾸는 과정.

어펜드 편집 (append edit)  프로젝트 또는 Primary Storyline의 끝에 하나 또는 그 이상의 클립을 덧붙이는 편집.

Apple ProRes 422  이 코덱은 효율적인 편집을 위해 최적화된 고품질의 파일을 생성한다. Apple ProRes 422는 수많은 표준 비디오 코덱들에 비해 보다 나은 성능, 보다 빠른 렌더링, 보다 나은 컬러 품질, 그리고 보다 빠른 익스포트를 제공한다. 

Apple ProRes 422 (Proxy)  이 코덱으로 변환된 파일은 원본 파일보다 더 작지만 원본 프레임 사이즈와 프레임 속도 및 화면 비율을 유지할 수 있다.

화면 비율 (aspect ratio)  시청하는 모든 스크린 상에서 이미지의 너비(width)와 높이(height)의 비율. 표준 TV는 4:3, HDTV는 16:9의 화면 비율을 가지고 있다.

속성 (attributes)  오디오 또는 비디오 클립들에 적용되어 있는 모든 고유한(unique) 설정들. 

Audio Animation Editor  Audio Animation Editor는 이펙트의 설정항목(parameters)을 조절하고, 페이드(fades)를 생성하며, 또는 키프레임을 활용하여 시간이 흐름에 따라 이펙트의 애니메이션을 생성한다.

오디오 미터 (Audio meters)  클립의 오디오 레벨 (볼륨)의 그래픽 디스플레이. 인커밍과 아웃커밍 오디오 레벨을 설정하고, 오디오 왜곡과 신호 강도를 점검하기 위해 사용된다. 

오디오 믹싱 (audio mixing)  모든 사운드를 조화를 이루는 한 덩어리로 만들기 위해 편집된 프로젝트 내에서 모든 오디오 클립들의 볼륨 레벨을 조절하는 과정으로, 프로덕션 오디오, 음악, 사운드 이펙트, 보이스오버, 추가적인 백그라운드 앰비언스를 포함한다. 

오디오 피크 (audio peaks)  트랙(track)에서 가장 높은 오디오 레벨. 0 dB을 초과하는 피크는 클립(clipped)되거나 왜곡될 것이다. 

오디오 샘플 레이트 (audio sample rate)  사운드를 디지털화하기 위해 샘플되는 속도 또는 빈도. 48 kHz는 디지털 오디오의 표준 샘플링 속도이고, CD 오디오는 44.1 kHz에서 샘플된다. 

오디오 웨이브폼 (audio waveform)  시간이 지나면서 사운드의 진폭 (소리의 세기)을 나타내는 그래픽 표현.

오디션 (audition)  우리는 관련된 클립들을 오디션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그 오디션에서 하나의 클립을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다. 다양한 클립들의 오디션을 생성하여 다양한 퍼포먼스를 시도하거나 동일한 클립의 여러 버전을 가지고 다양한 이펙트를 프리뷰할 수 있다. 오디션은 Event Browser와 Timeline에서 Audition 아이콘과 함께 클립으로 나타난다. 

축 (axis)  공간에서 대상을 이동시키거나 회전시킬 수 있는 가상의 직선 ( 수평, 수직, 3D 대각선).

 

B

백그라운드 (Background Tasks window)  Background Tasks 창은 임포팅, 변환, 분석, 렌더링, 그 밖의 작업들의 진행과정을 보여준다. 

베지어 핸들 (Bezier handle)  모션 패스(path) 위의 베지어 곡선에 붙어 있는 “control handles”은 그 곡선의 모양을 변경할 수 있도록 해준다. 

블랙 레벨 (black level)  비디오 신호에서 검은 부분의 측정. 아날로그 텔레비전에서 블랙 레벨은 7.5 IRE 단위 미만으로 갈 수 없지만, 디지털 텔레비전에서는 0 단위가 될 수도 있다. 

블랭킹 (blanking)  raw 비디오 이미지의 가장자리 둘레의 검은 경계로서 비디오 카메라 CCD에 의해 생성된다. 다른 풋티지 위에 합성할 계획이라면 이 검은색 픽셀들은 그 이미지에서 잘려나가야한다.

블렌드 모드 (Blend mode)  Video 인스펙터의 Compositing 섹션 내의 Blend Mode 메뉴는 두 가지 또는 그 이상의 이미지를 결합하기 위한 많은 방법들을 제공한다. 

브로드캐스트 세이프 (broadcast safe)  왜곡이 없이 방송될 수 있는 컬러의 범위로서, NTSC 표준에 따르면, 100 IRE 단위에서 최대 허용가능한 비디오는 디지털 블랙은 0 IRE이고, 아날로그 블랙은 7.5 IRE 단위이다.

비롤 (B-roll)  스토리를 이야기하는데 도움을 주거나 결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주요 사운드트랙을 삽입(intercut)시키는 대안(alternate) 풋티지를 설명하는 용어. B-roll은 흔히 컷어웨이(cutaway) 샷이라 불린다.

 

C

캐시 (cache)  실시간 재생을 위한 준비로 스틸 이미지와 디지털 무비를 저장하는데 전념하는 컴퓨터의 랜덤 엑세스 메모리(RAM) 영역.

크로마 (chroma)  hue (색깔 그 자체) 및 saturation (강도)을 구성하고 있는 비디오 신호 내에 들어있는 컬러 정보.

클립 (clip)  비디오, 오디오, 그래픽으로 구성되어 있는 미디어 파일, 또는 Final Cut Pro로 임포트될 수 있는 유사한 모든 콘텐츠.

클리핑 (clipping)  디지털 오디오의 재생 또는 레코딩하는 도중에 발생하는 왜곡으로 지나치게 소리가 큰 레벨 때문에 일어난다. 

코덱 (codec)  compression/decompression의 축약어. 오디오와 비디오 파일 따위의 데이터를 압축하고 압축 해제하기 위해 사용되는 프로그램. 

컬러 밸런스 (color balance)  클립 내의 highlights(가장 밝은), midtones, shadow(가장 어두운) 영역에서 red, green, blue의 전체적인 혼합을 나타낸다. 세 영역의 컬러 밸런스는 Color Board를 활용하여 조절할 수 있다.

컬러 보드 (Color Board)  색조(tint)를 더하거나 빼기 위해 클립의 컬러 속성을 수동으로 조절하며, 그 비디오의 강도(intensity)와 밝기(brightness)를 컨트롤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전체적인 컨트롤 뿐만 아니라, 각 pane은 highlights, midtones, shadow를 조절하기 위한 개개의 컨트롤 가지고 있다. 

컬러 커렉션 (color correction)  주어진 장면(scene) 내의 모든 샷이 매치하도록 편집 프로그램에서 사용된 클립의 컬러가 조절되는 과정.

색심도 (color depth)  무비 또는 이미지에서 사용될 수 있는 컬러의 가능한 범위. 컴퓨터 그래픽은 보통 네 가지 선택항목을 제공하는데, 그 종류로는 그레이스케일(grayscale), 8 비트, 16 비트, 24 비트가 있다. 더 높은 색심도는 보다 다양한 컬러를 제공하지만 특정 이미지 사이즈를 위한 더 많은 디스크 공간을 요구한다. 브로드캐스트 비디오는 일반적으로 채널 당 8 비트의 컬러 정보를 가지고 있는 24 비트이다. 

컬러 매트 (color matte)  제너레이터로 만들어진(generated) 아이템으로 생성된 속이 채워져 있는(solid) 컬러를 포함하는 클립.

컴포지팅/합성하기 (compositing)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비디오나 전자(electronic) 이미지들을 단일의 이미지로 결합하는 과정. 또한 다양한 비디오 이펙트를 생성하는 과정을 일컫는 용어이기도 하다.

컴파운드 클립 (compound clip)  컴파운드 클립은 Timeline 또는 Event Browser 내의 클립들을 그룹화하며, 다른 클립 내로 클립들을 네스트(nest)한다. 컴파운드 클립은 비디오와 오디오 구성요소, 클립, 그리고 다른 컴파운드 클립들을 담을 수 있다 각 컴파운드 클립은 소형의 프로젝트이며, 고유한 별개의 프로젝트 세팅을 가지고 있다. 컴파운드 클립은 다른 클립들처럼 같은 기능을하는데, 프로젝트로 추가시킬 수 있고, 트림하거나 리타이밍할 수 있으며, 이펙트와 트랜지션을 추가시킬 수 있다.

컴프레션/압축 (compression)  비디오, 그래픽, 오디오 파일이 사이즈를 줄이는 과정. 과다한 이미지 데이터의 제거를 통해 비디오 파일 사이즈를 축소하는 것을 손실 압축 방식(lossy compression scheme)이라 부른다. 무손실 (lossless) 압축 방식은 수리적인 과정/수학적 방법(mathematical process)을 사용하여, 과다한 정보를 폐기하지 않고 통합함으로써 파일 크기를 줄인다. codec을 참조해 보도록 한다.

커넥트 편집 (connect edit)  Timeline에서 클립을 다른 클립에 붙이도록 해준다. 커넥트 클립은 임의로 이동시키거나 제거하지 않는 한 연결되어 싱크된채 존재한다.

커넥트 클립 (connected clip)  커넥트 클립은 Timeline에서 Primary Storyline 내의 클립에 붙어있다. 이 클립들은 컷어웨이, 중첩된/겹쳐 놓인(superimposed) 이미지 또는 합성된 이미지, 사운드 이펙트로써 연결하기에 유용하다. 커넥트 클립은 이동시키거나 제거하지 않는 한 연결되어 싱크된 채 존재한다. 드래그해서 클립을 커넥트시킬 때, Primary Storyline 아래쪽에(below) 비디오 클립을 배치하거나 Primary Storyline 위쪽에(above) 오디오 클립을 배치할 수 있다. 

커넥트된 스토리라인 (connected storyline)  커넥트된 스토리라인은 Primary Storyline에 연결되어있는 클립들의 시퀀스이다. 동일한 목적을 위해 커넥트되어 있는 클립으로서 커넥트된 스토리라인을 활용한다. (예를 들면 컷어웨이 생성 및 타이틀과 그밖의 그래픽 합성, 그리고 사운드 이펙트와 음악을 추가하기 위한 것이다.)

콘트라스트/대비 (contrast)  이미지에서 가장 밝고 가장 어두운 값 사이의 차이. High-contrast 이미지는 가장 어두운 섀도우에서 가장 밝은 하이라이트까지 광범위한 값을 가진다. Low-contrast 이미지는 보다 좁은 범위의 값을 가지는데, 그 결과 “flatter” 룩(look)이 된다. 

크로스페이드 (crossfade)  한 사운드가 페이드 아웃(fade out)하는 동안 다른 사운드가 페이드 인(fade in)하는 두 오디오 클립 간의 트랜지션. 두 오디오 컷(cuts) 간의 전환이 덜 두드러지도록 만들기 위해 사용된다. 

컷 (cut)  아무런 장면전환 없이 한 클립이 끝나면 다음 클립이 시작되는 가장 단순한 편집의 유형. 

컷어웨이 (cutaway)  현재 주제와 관련되어 동시간대의 프레임에서 일어나는 샷(shot). 기술적으로 부적절한 순간을 커버하기 위한 샷 또는 인터뷰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사람이 말하고 있는 내용에 대한 reaction을 예로 들 수 있다. split edit, offset edit와 비교가 됨.

 

D

대쉬보드 (dashboard)  타임코드 디스플레이 뿐만 아니라 오디오 레벨과 백그라운드 작업의 상태를 보여주는 아이콘을 제공한다.

데이터 속도 (data rate)  데이터가 전송될 수 있는 스피드, 흔히 초당 메가바이트 (MB/sec)로 표현된다. 비디오 파일의 데이터 속도가 더 빠를수록 그 비디오 파일의 품질이 높아지지만, 더 많은 시스템 자원 (프로세서 스피드, 하드 디스크 공간, 성능)을 필요로 할 것이다. 일부 코덱은 캡쳐하는 동안 무비에 대한 최대 데이터 속도를 지정할 수 있도록 해준다. 

데시벨 (decibel (dB))  오디오 소리의 세기에 대한 측정 단위.

디컴프레션/압축 해제 (decompression)  압축된 비디오 및 그래픽, 또는 오디오 파일의 재생을 위해 비디오 또는 오디오 파일을 복원하는 과정. 압축 (compression)과 비교해 보도록 한다. 

디인터레이스 (de-interlace)  두 인터레이스된 필드로 구성된 비디오 프레임을 단일의 통합된 프레임으로 변환하기 위한 과정. 고속으로 움직이는 대상의 스틸이미지를 예로 들 수 있다. Final Cut Pro X에서, 그 과정은 Inspector > Info > Settings View에서 Field Dominance Override 옵션을 활용하여 설정된다. 

디새츄레이트 (desaturate)  클립으로부터 컬러를 제거하기 위한 것으로, 100 퍼센트 디새츄레이션은 그레이스케일 (grayscale) 이미지의 결과를 낳는다. 

디졸브 (dissolve)  첫 번째 비디오가 페이드 아웃(fade out)하는 동시에 두 번째 비디오가 페이드 인(fade in)하는 두 비디오 클립 사이의 트랜지션.

드롭 프레임 타임코드 (drop frame timecode)  end 타임코드가 실제 경과한 클록(clock) 타임과 일치하도록 1분마다 2프레임 넘버를 건너뛰는(skip) 타임코드 유형으로, 0으로 끝나는 분(minutes)은 제외한다. 타임코드 넘버가 건너뛴다 하더라도, 실제 비디오 프레임은 건너뛰지 않는다. 드롭 프레임 타임코드는 실시간을 의미한다. 

드롭 섀도우 (drop shadow)  이미지나 그래픽 뒤에 인공적인 그림자를 생성하는 이펙트.

디브이 (DV)  캠코더 판매 회사와의 협력으로 생성된 특정 디지털 비디오 포맷을 위한 표준으로, 720 x 480 해상도와 초당 29.97 프레임 (NTSC) 또는720 x 546 해상도와 25 프레임 재생률 (PAL)에서 Motion JPEG 비디오를 사용하며, 초당 25 MB 비트 속도와 4:1:1 압축에서 저장된다. 

다이나믹 레인지 (dynamic range)  레코딩에서 가장 큰 소리의 데시벨과 가장 약한 소리의 데시벨 간의 차.

 

E

편집 포인트 (edit point)  (1) 프로젝트에서 사용하고자하는 클립 부분을 정해준다. 편집 포인트는 클립에서 시작하는 지점을 지정해주는 Start 포인트와 끝나는 지점을 지정해주는 End 포인트를 포함한다. (2) Timeline에서 한 클립의 End 포인트 지점과 다음 클립의 Start 포인트 지점은 맞닿는다.

이펙트 (effects)  단순히 자르기만 하는 편집을 넘어서 모든 Final Cut Pro의 역량을 설명해주는 일반적인 용어. 필터(filters), 제너레이션(generators), 트랜지션(transition)을 참조한다. 

이펙트 브라우저 (Effect Browser)  비디오와 오디오 클립의 다양한 이펙트를 담고 있는 Final Cut Pro의 미디어 브라우저.

엔드 포인트 (End point)  편집이 끝나는 지점.

이벤트 (Event)  Final Cut Pro 내로 임포트하거나 레코딩할 때, 소스 미디어 파일은 Event 내로 저장된다. Event는 비디오와 오디오 및 스틸이미지를 담고 있는 폴더와 유사하다. Event Library 내의 각 Event는 원본 소스 미디어와 렌더 파일 및 모든 것을 추적하는 데이터 베이스 파일을 가지고 있는 하드 디스크 상의 폴더를 참조한다. 

이벤트 브라우저 (Event Browser)  Event Library에서 선택된 아이템에 대한 클립을 디스플레이해준다. Event Browser에서 클립 또는 클립의 일부를 선택할 수 있다. 생성 날짜, 임포트된 날짜, 릴(reel), 신(scene), 클립 길이(duration), 파일 유형에 따라 정렬할 수도 있다. 또한 클립을 필름 스트립 또는 리스트 보기(view)로 볼 수 있다. 

이벤트 라이브러리 (Event Library)  Event Library는 임포트된 미디어를 가지고 있는 Event를 보유하고 분류한다. Event Library에서 Event를 선택하면, 그 미디어는 Event Browser 내에서 클립으로 나타난다. Event Library는 또한 Keyword Collections와 Smart Collections를 보관하고 있는데, 이는 키워드와 지속적으로 유지해주는(persistent) 검색 필터를 활용하여 미디어를 분류하는 강력한 방법이다. rating

 

F

페이드 (fade)  화면을 black으로 점차 전환 (transition)시켜주는 이펙트. 

선호 (Favorite)  선호하는 클립 콘텐츠를 태그한 후 정렬하는 방법. F키를 누르거나 툴바에서 Favorite 버튼을 클릭하여 Favorite로 클립을 마크한다. 

필드 (field)  홀수 또는 짝수의 스캔 라인으로 구성되어 있는 절반으로(half of) 인터레이스된 비디오 프레임.

필드 도미넌스 (field dominance)  필드 1을 선택하든 필드 2를 선택하든 간에 그 선택은 모니터 상에 먼저 디스플레이될 것이다. 

필터 팝업 메뉴 (Filter pop-up menu)  Event Browser 내의 이 메뉴를 활용하여 레이팅(rating) 함으로써 개개의 클립들의 위치를 재빠르게 찾을 수 있으며, rating과 키워드가 적용되어 있지 않은 클립들을 찾을 수도 있다. 

필터 창 (Filter window)  이 창은 클립 또는 클립의 범위에 대해 복합적인 검색을 수행하는데, 가중치 검색(weighted search)으로 알려져 있다. 다양한 조건/기준(criteria)을 가진 검색은 클립 이름, 레이팅(rating), 미디어 유형, 과도한 흔들림, 키워드, 사람들의 유무, 포맷 정보, 날짜를 포함한다. 

마무리하기 (finishing)  오디오와 비디오 레벨을 미세 조정하고 출력을 위해 프로젝트를 준비하는 과정. 마무리하기는 압축되지 않은 해상도에서 오프라인 클립을 재캡쳐하는 것 또한 수반할 수 있다.

파이어와이어 (FireWire)  외장 하드 드라이브와 카메라를 컴퓨터에 연결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IEEE 1394 규격에 대한 Apple의 상표 이름. 컴퓨터 하드 드라이브로 큰 용량의 비디오와 오디오 파일을 전송하기 위해 빠른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프레임 (frame)  비디오나 필름으로부터 온 단일의 스틸 이미지. 비디오에서, 각 프레임은 두 인터레이스된 필드로 만들어진다 (인터레이스된 비디오 (interlaced video)를 참조한다).

프레임 블렌딩 (frame blending)  보다 매끄러운 재생을 위해 슬로우 모션을 가진 클립에서 복제된 프레임의 장소에 혼합된 프레임을 삽입하는 과정.

주파수 (frequency)  사운드 또는 신호가 일초 동안 진동하는 횟수로서 초당 사이클, 즉 헤르츠 (hertz)로 측정된다. 

 

G

게인 (gain)  비디오에서는 화이트의 레벨이며, 오디오에서는 오디오 신호의 소리 크기(loudness)이다. 

감마 (gamma)  미들 톤(middle tones)의 이미지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그려주는 곡선. 감마는 종종 “밝기(brightness)”나 “대비(contrast)”와 혼동되는 넌리니어(nonlinear) 기능이다. 감마의 값을 바꾸는 것은 미들톤에 영향을 미치는 반면, 그 이미지의 whites와 blacks은 바꾸지 않는다.

갭 클립 (gap clip)  레코딩되지 않은(blank) 비디오와 무성의(silence) 오디오를 가진 플레이스홀더 클립으로, 어떤 듀레이션으로든 조절할 수 있다. 이것을 일컫는 업계 용어는 slug이다.

제너레이터 ( generators)  Final Cut Pro로 합성된(synthesized) 클립. 제너레이터는 다양한 종류의 배경(backgrounds), 타이틀, 시각 디자인을 위한 구성요소로 사용될 수 있다.

그레이디언트/기울기 (gradient)  이미지를 가로질러 한 컬러에서 다른 컬러로 매끄럽게 변하는 생성된 이미지. 기울기의 변화는 수평, 수직, 대각선 등의 몇 가지 방식으로 일어날 수 있다.

그린 스크린 (green screen)  추후에 피사체가 추출되어 다른 이미지 내로 합성될 수 있도록 그 피사체 뒤에 놓여 찍힌(photographed) 완전한(solid) 녹색 배경.

 

H

핸들 (handles)  편집된 클립의 Start 포인트와 End 포인트의 양 쪽에 존재하는 사용되지 않은 비디오나 오디오의 여분의 프레임.

핸드 툴 (Hand tool) Timeline에서 스크롤 할 수 있도록 해주는 편집 툴. H키를 눌러 Hand 툴을 선택한다. 

헤드 (head)  클립의 시작 부분.

히스토그램 (histogram)  비디오 프레임에서 black에서 super-white까지 모든 luminance 값의 상대적인 강도/세기(strength)를 디스플레이해주는 창. 두 클립간의 brightness 값을 보다 가깝게 일치시키기 위해 두 클립을 비교하는데에 유용하다.

색상 (hue)  특정한 색깔 또는 색소. red를 예로 들 수 있다.

 

I

인커밍 클립 (Incoming clip)  트랜지션이나 컷 포인트(cut point)의 오른쪽 또는 B-side에 있는 클립. 

인포 인스펙터 (Info inspector)  Event Browser 또는 Timeline에서 한 클립 또는 클립의 그룹에 대한 메타데이터를 디스플레이해준다. 클립이 가진 메타데이터의 다양한 조합을 디스플레이해주는데, 예를들면 코덱, 미디어가 시작하고 끝나는 시간, 릴(reel), 신(scene), 테이크(take), EXIF 정보, IPTC 정보가 있다. 또한 선택된 클립 또는 클립의 그룹에 대한 메타데이터를 변경하기 위해 Info inspector를 활용할 수 있으며, Metadata Views 창을 활용하여 맞춤형 세트의 메타데이터 (custom sets of metadata)를 생성하여 디스플레이할 수도 있다. 

인서트 편집 (insert edit)  Timeline 내로 클립을 편집하여 나머지 클립들 (또는 클립의 남은 프레임)을 오른쪽으로 자동으로 이동시키거나 리플시켜 공간을 생성한다. 인서트 편집은 기존의 클립(material)을 대체(replace)시키지 않는다.

인스펙터 (inspectors)  선택된 아이템의 속성을 검토하고 변경할 수 있도록 해준다. 예를 들면, Video inspector에서 비디오 이펙트를 조절하고 컬러 커렉션을 적용할 수 있다. 그 밖의 인스펙터의 종류로는 Audio, Audio Enhancements, Info, Transition, Title, Text, Generator, Sharing 인스펙터가 있다. 인스펙터는 Final Cut Pro 메인 창의 우측 상단 코너의 Inspector pane에서 나타난다.

인터레이스된 비디오 (interlaced video)  홀수 picture lines (필드 1)을 먼저 스캔한 다음 짝수 picture lines (필드 2)을 스캔하는 비디오 스캐닝 방식으로, 그 picture lines을 단일 프레임의 비디오 하나로 병합한다. 표준 화질 비디오에서 사용된다. 

IRE  Institute of Radio Engineers (IRE)에 의해 제정된 아날로그 신호에서 luminance의 측정 단위.

 

J

조그 (jog)  비디오를 한번에 한 프레임 씩 순방향(forward) 또는 역방향(backward)으로 이동시키는 것. 

JPEG (Joint Photographic Experts Group)  고도로 압축된 그래픽 파일을 생성하도록 해주는 유명한 이미지 파일 포맷. 압축의 정도는 달라질 수 있다. 덜(less) 압축시키면 고품질의 이미지를 얻는다. 

점프 컷 (jump cut)  두 샷(shot) 사이에 급작스러운 변화가 일어난 장면(cut).

 

K

키프레임 (keyframe)  Final Cut Pro에서, 파라미터 및 이펙트, 또는 오디오 레벨의 값이 변하는 지점. 별개의 값을 나타내고 있는 최소한 두 키프레임은 변화를 보여주어야 한다. 

키잉 (keying)  한 이미지가 다른 이미지와 합성되도록 그 이미지의 특정 영역을 탈락시키는 과정으로, 그 이미지의 배경을 예로 들 수 있다. 클립 내의 brightness 및 darkness, 또는 컬러를 기초로한 정보를 뺄 수 있다. 

키워드 콜렉션 (Keyword Collection)  클립에 키워드를 적용하면 Keyword Collection은 Event Library 내에 자동으로 생성된다. 그 Keyword Collection을 선택하여 그 키워드로 태그된 각 클립을 디스플레이한다. 또한 클립 분석(analysis) 도중에 추가된 키워드로부터 Keyword Collections를 생성할 수도 있다. 

키워드 (keywords)  키워드는 클립이나 클립의 구간에 설명해 주는 정보를 추가하여 미디어를 분류하고 정렬하며 구분해 준다. 클립 분석 도중에 수동으로 키워드를 추가시키거나 자동으로 키워드를 추가시킬 수도 있다.

킬로헤르츠 (kilohertz (kHz))  1000 헤르츠 (초당 사이클)와 동등한 오디오 주파수(frequency)의 단위.

 

L

레터박스 (letterbox)  표준 4:3 모니터 내에 맞추기 위해 와이드 스크린 비디오를 디스플레이하는 방법으로, 그 화면의 상단과 하단에 검은색 bar가 나타난다. 

로그라인 (logline) 대표되는 한문장

로우어 써드 (lower third)  클립 내에 사람, 장소, 물건을 식별하기 위해 사용되는 텍스트 행(lines)으로, 전형적으로 그 프레임을 “3등분 했을 때 맨 아래 부분”에 나타난다. 

루마 (luma)  luminance의 축약어. 컬러 (chroma)없이 그 비디오 신호의 brightness 부분을 기술하는 값.

루마 키 (luma key)  luminance 값을 빼기 위해 사용되는 이펙트로, 이미지에서 가장 밝거나 가장 어두운 영역을 기초로한 매트(matte)를 생성한다. keying과 matte를 참조한다. 

 

M

마커 (markers)  편집하는 동안 클립 위에 배치하여 특정 위치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참조 포인트. 또한 작업 관리 (task management)를 위해 마커를 활용할 수도 있다. 마커는 표준 정보 마커 (blue), to-do items (red), completed to-do items (green)으로 구분된다. 

마스크 (mask)  마스크 (mask) 마스터 샷 (master shot)  어떤 극적인 액션의 단일의 롱 샷 또는 와이드 샷. 새로운 신(scene)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명료하게하기 위해 종종 사용되며, 때때로 에스태블리싱 샷 (establishing shot)이라 불린다. 

매트 (matte)  와이드 스크린(widescreen) 매트 또는 가비지(garbage) 매트 따위의 이펙트로, 클립의 일부를 숨기거나 드러내어 준다. 

미디어 브라우저 (media browsers)  Event 내로 임포트된 미디어는 Event Library와 Event Browser에서 접근할 수 있지만, 미디어 브라우저는 이펙트, 타이틀, 트랜지션 뿐만 아니라 다른 응용 프로그램 내에 있는 미디어 또한 접근할 수 있도록 해준다. 예를들면, Photo Browser는 iPhoto나 Aperture 라이브러리 내의 비디오와 이미지에 접근할 수 있다. Media Browser pane은 Final Cut Pro 메인 창의 우측 하단 코너에 있다. 

미디어 파일 (media file)  캡쳐되었거나 획득한 요소들을 칭하는 일반적인 용어로, QuickTime 무비, 사운드, 사진 따위와 같은 것이다. 

미드톤 (midtones)  이미지에서 중간 밝기의 범위. 가장 밝은 부분도 아니고 가장 어두운 부분도 아니다. 

모노 오디오 (mono audio)  오디오의 단일 채널.

모션 블러 (motion blur)  클립을 흐릿하게 만드는 이펙트로, 키프레임된 모션이 그 클립에 적용되어 있으며, 카메라로 레코딩된 blurred motion과 흡사하다. 

MPEG (Moving Picture Experts Group)  비디오와 오디오의 압축에 관한 압축 표준을 연구하는 전문가 모임.

Music and Sound Browser  iTunes 콘텐츠 뿐만 아니라 Final Cut Pro와 iLife 내의 사운드 이펙트와 루프(loops)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는 미디어 브라우저. 

 

N

자연 음향 (natural sound)  논 드롭 프레임 타임코드 (non-drop frame timecode)  프레임이 순차적으로 세어져서 30 fps로 재생되는 타임코드 유형. 그러나 NTSC의 프레임 속도는 실제로 29.97 fps이다. 따라서 논 드롭 프레임 타임코드는 실제의 경과 시간과 비교해서 시간당 3초 18 프레임 드롭된다.  

넌인터레이스드 비디오 (noninterlaced video)  컴퓨터 상에 있는 이미지의 표준 representation으로, “프로그레시브 스캔(progressive scan)”이라 불리기도 한다. 모니터는 각 라인을 주사하여 이미지를 디스플레이해 주는데, 위에서 아래로 교대로 연속하여 라인을 주사한다. 

넌리니어 편집  (nonlinear editing (NLE))  미디어에 랜덤으로 접근하기 위해 컴퓨터 하드 디스크를 사용하는 비디오 편집 과정. 편집자들이 클립을 매우 빠르게 인식하도록 해주거나 프로그램 전체를 재창조할 필요없이 섹션에 변화를 주도록 해준다. 

넌스퀘어 픽셀 (nonsquare pixel)  픽셀의 높이와 너비가 다른 픽셀. NTSC 픽셀은 너비보다 높이가 더 길고, PAL 픽셀은 높이보다 너비가 더 길다. 

NTSC (National Television Systems Committee)  표준 컬러 TV로서, 북 아메리카, 멕시코, 일본에서 주로 사용하여 방송되며, 프레임 당 535 라인, 초당 29.97 프레임, 프레임당 720 x 486 픽셀 (DV에서는 720 x 480)로 구성되어 있다. 

 

O

오프라인 에디팅 (offline editing)  장비 비용을 절감하거나 하드 디스크 공간을 아끼기 위해 보다 낮은 해상도에서 프로그램을 편집하는 과정. 편집이 완료되면, 그 material은 보다 높은 품질로 재캡쳐될 수 있다. 

불투명도 (opacity)  이미지가 투명한 정도로, 뒤에 있는 이미지가 비쳐 보이게 해준다.

오프셋 에디팅 (offset editing) 동기화된 영상과 음향이 나오는 타이밍을 다르게 연출함. split edit(분할편집)과는 타임코드가 동기화여부와 비교됨.

아웃고잉 클립 (outgoing clip)  트랜지션 왼쪽의 컷 포인트 또는 A-side에 있는 클립. 

오버라이트 편집 (overwrite edit)  시퀀스 내로 편집되는 클립이 기존의 클립을 대체하는 편집. 그 시퀀스의 듀레이션은 바뀌지 않은 채 유지된다. 

 

P

PAL (Phase Alternating Line)  유럽의 컬러 TV 방송 표준으로, 프레임 당 625 라인, 초당 25 프레임 재생, 프레임 당 720 x 546 픽셀로 구성되어 있다. 

팬 (pan)  카메라 위치를 이동시키지 않고 카메라를 좌우로 움직여 촬영하는 것.

퍼레이드 스코프 (parade scope)  이미지의 red, green, blue 구성요소가 펼쳐진 변경된 Waveform Monitor로, 분리된 세 개의 웨이프폼을 보여준다. 두 클립간의 reds, greens, blues의 상대적인 레벨을 비교할 수 있는데, 특히 그래픽 환경 (graphics situation)에서 유용하다. 

피크 (peak)  일초의 몇 분의 일(fraction) 동안 지속되며 디지털 오디오미터(audiometer) 상에서 보여질 수 있는 짧고 큰 파열음으로, 디지털 오디오미터는 재생하면서 오디오 신호의 절대 볼륨(absolute volume)을 디스플레이해준다.

phase  색채 지각의 속성(attribute)으로, 또한 hue로 알려져 있다.

픽셀 (pixel)  “화소 (picture element)”의 축약어로, 비디오나 스틸 이미지 내의 한 점(dot).

픽셀 종횡비 (pixel aspect ratio)  이미지를 구성하는 픽셀의 종횡비. 컴퓨터 스크린 상의 픽셀과 고화질 비디오 신호 내의 픽셀은 정사각형 (1:1 비율) 이다. 표준 화질 비디오 신호 내의 픽셀은 정사각형 모양이 아니다. 

플레이헤드 (playhead)  Timeline에서 현재 프레임을 표시해주는 돌아다니는 구성요소. Timeline에서 드래그하거나 클릭하여 이동시킨다. 스크러빙하거나, 프로젝트를 거치며 이동하여 여러 위치에서 재생하기 위해 사용한다. playhead는 수직의 회색 라인으로 나타난다. 또한 스키머 (skimmer)를 참조한다.

포스트프로덕션 (postproduction)  모든 풋티지(footage)가 촬영된 후에 시작되는 영화 및 비디오와 오디오 편집의 단계.

포스트롤 (post-roll)  End 포인트를 편집한 후에도 테이프 기계(tape machine)가 계속 돌아가는 시간의 양으로, 일반적으로 2초에서 5초 사이이다. 

포스터 프레임 (poster frame)  썸네일 이미지로서 클립을 대표하는 스틸 프레임.

Precision Editor  왼쪽의 아웃고잉 클립과 오른쪽의 인커밍 클립 및 각 클립의 사용되지 않은 부분을 디스플레이해주는 확장된 뷰(view). 이 창을 활용하여 매우 정밀하게 두 클립간의 편집 포인트를 조절한다. 

프리뷰 (preview)  편집 자체를 실제로 수행하지 않은 채 그 편집이 어떻게 보일지 알아보기 위해 재생해 보는 것. 

주요/프라이머리 스토리라인 (primary storyline)  Timeline에서 무비를 생성하기 위해 우리가 구성하는 클립의 주요 시퀀스.

프로젝트 (project)  Timeline에서 클립을 추가하고 편집하여 프로젝트를 구성한다. 프로젝트는 그 프로젝트의 비디오 및 오디오, 그리고 렌더 속성으로 정의된다. 대부분의 경우 Final Cut Pro는 프로젝트에 추가하는 첫 번째 클립의 속성을 바탕으로 하여 자동으로 프로젝트 설정을 관리한다. 

 

Q

퀵타임 (QuickTime)  공통 사용이 가능한(cross-platform) Apple의 멀티미디어 기술. 편집, 작곡, 웹 비디오 이상으로 널리 사용된다. 

퀵타임 스트리밍 (QuickTime streaming)  QuickTime 시스템 구성에 추가된 Apple 스트리밍 미디어. 웹 상에서 실시간으로 QuickTime 콘텐츠를 보는데에 사용된다.

 

R

RAID (Redundant Array of Independent Disks) drive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 내장된 리던던시(redundancy)를 가진 단일 대형 저장 볼륨(single large storage volume)으로 작용하기 위해 하드 디스크의 그룹을 포맷팅(formatting)하는 방법.

범위 (range)  selection Start 또는 End 포인트를 변경해서 우리가 조절하는 Event Browser 내의 셀렉션. 클립 전체를 포함하는 클립 셀렉션과 대조적으로, range selections는 클립의 일부분을 선택하도록 해준다. range selection은 그 셀렉션을 조절하기 위해 드래그할 수 있는 핸들을 가지고 있다. 

real-time effects  편집된 시퀀스에서 클립에 적용되어 실시간으로 재생될 수 있는 이펙트로, 맨 먼저 렌더링을 필요로하지 않는다. real-time 이펙트는 모든 qualified 컴퓨터를 사용하여 재생될 수 있다.

렌더 (render)  트랜지션이나 이펙트 따위가 적용되어 있는 이펙트를 가진 비디오와 오디오를 처리하는 것. 실시간 (real time)이 아닌 이펙트가 제대로 재생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렌더되어야 한다. 그 이펙트가 렌더되면 실시간으로 재생될 수 있다.

렌더 파일 (render file)  클립을 디스크로 렌더링해서 생성된 파일. 렌더 파일은 Final Cut Pro Event 및 프로젝트 파일들과 함께 저장된다.

리플레이스 편집 (replace edit)  시퀀스 내에 있는 기존의 샷을 동일한 길이의 다른 샷으로 대체(replace)하도록 해준다. 

리빌 (reveal)  이 명령은 클립의 셀렉션 둘레에 경계를 표시해 줌으로써 playhead 위치에 있는 Timeline 클립을 Event Browser 내의 소스 클립과 일치시켜준다. 이것은 프로젝트 내의 클립을 복제하거나 다른 프로젝트로 동일한 클립을 추가시키는데에 유용하다. 

RGB  red, green, blue의 축약어로, 컬러 이미지를 이루는 3원색 (primary color)이다. 

리플 편집 (ripple edit)  시퀀스 클립의 Start 또는 End 포인트를 트림하며, 차후 클립의 위치를 바꾸는(또는 리플시키는) 편집으로, 편집하는 동안 시퀀스 전체의 길이가 늘어나거나 줄어든다. 

롤 편집 (roll edit)  하나의 편집 포인트를 공유하는 두 클립에 영향을 미치는 편집. 아웃고잉 클립의 End 포인트와 인커밍 클립의 Start 포인트 모두 변하지만, 시퀀스의 전체적인 듀레이션은 동일하게 유지된다. 

 

S

샘플링/표본 추출 (sampling)  아날로그 오디오가 디지털 정보로 변환되는 동안의 과정. 오디오 스트림(stream)의 샘플링 속도는 얼마나 많은 샘플이 캡쳐되는지를 명시해준다. 더 높은 샘플 속도는 더 높은 품질의 오디오를 산출한다. 44.1 kHz와 48 kHz를 예로 들 수 있다. 

채도 (saturation)  색순도. 채도가 감소할수록, 컬러는 점차 파스텔에 가까워져서 화이트가 된다. 

스케일 (scale)  클립의 전체 크기를 변경하는 조절 값. 이미지의 비율이 유지될 수도 있고 유지되지 않을 수도 있다. 

스크럽 (scrub)  playhead를 드래그해서 클립 또는 시퀀스를 지나며 이동하는 것. 스크러빙은 특정한 지점 및 프레임을 찾거나 그 부분의 오디오를 듣기 위해 사용된다. 

SECAM (Sequentiel Couleur a Memoire)  재생을 위한 프랑스 텔레비전 표준. 재생속도는 25fps이고 프레임 사이즈는 720 x 546으로 PAL과 비슷하다. 

selection rectangle  아이템을 선택하기 위해 Event Browser 또는 Timeline에서 드래그하면서 마우스 포인터가 만들어 내는 직사각형의 올가미 대시(dash) 라인.

Show reference waveforms  이 환경설정은 클립의 오디오에서 백그라운드를 설정하여 실제 오디오 웨이브폼의 최대 해상도를 시각적으로 보여준다. loudness 요소를 제외시킴으로써, 참조(reference) 웨이브폼은 사운드의 모양(shape)을 보다 명확하게 볼 수 있도록 해준다. 실제 웨이브폼이 모양을 바꿀 때 (예를들어, 클립의 볼륨이 낮을 때 웨이브폼 모양은 작아진다), 실제 웨이브폼의 참조 웨이브폼을 계속 보면서 손쉽게 참조할 수 있다. 

스키머 (skimmer)  playhead의 위치에 영향을 주지 않은 채 Timeline, Event Browser, Project Library에서 클립을 프리뷰해준다. skimmer는 클립을 스킴하거나 마우스 포인터를 자유롭게 움직이는 동안 수직의 핑크색 라인으로 나타난다. Snapping이 켜져 있으면, skimmer가 어떤 위치에 스냅될 때 주황색으로 바뀐다. 

슬레이트 (slate)  신이 시작할 때 모든 카메라의 앞에 놓이는 작은 클랩 보드로, 테이크(take), 날짜, 신(scene) 이름 따위의 기초적인 프로덕션 정보를 제공해 준다. 슬레이트나 클래퍼 (clapper)는 듀얼 시스템 레코딩의 동기화를 위해 오디오 및 시각적 신호를 제공해 준다.

슬라이드 편집 (slide edit)  한 클립의 전체를 이동시키는 편집으로, 그 클립의 왼쪽과 오른쪽 편집포인트가 함께 움직인다. 움직이는 클립의 듀레이션은 동일하게 유지되지만, 그 클립의 왼쪽과 오른쪽에 있는 클립은 움직이는 클립의 새로운 위치를 수용하기 위해 길이가 바뀐다. 시퀀스와 세 클립의 총 듀레이션은 동일하게 유지된다. 

슬립 편집 (slip edit)  클립의 Start와 End 포인트의 위치가 동시에 트림되는 편집으로, 마크된 미디어의 위치나 듀레이션은 변하지 않는다. 

스마트 콜렉션 (Smart Collection)  Filter 창을 활용하여 Event 내의 클립들을 검색할 때, 검색 조건(search criteria)과 일치하는 클립들을 모아주는 Smart Collection 내에 그 결과물을 보관할 수 있다. 그 검색 조건과 일치하는 클립이 그 Event에 추가될 때마다, 조건이 일치하는 새로운 클립은 그 Smart Collection으로 자동으로 추가된다. Smart Collections 내에 나타나는 클립들은 복제본이 아니다. Smart Collections는 클립을 필터링하여 우리가 특정한 작업을 하는데 쓰이는 그 클립들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SMPTE (Society of Motion Picture and Television Engineers)  비디오 재생을 위해 SMPTE 표준 타임코드 같은 다양한 방송 비디오 표준을 확립하는데에 책임이 있는 기관.

스내핑 (snapping)  playhead, 클립, 마커와 같은 대상의 움직임에 영향을 미치는 Timeline 내의 설정. Snapping이 활성화되어 있는 상태에서, 그 물체를 서로 가까이 드래그하면 “스냅”되거나 즉시 움직여서 서로간에 프레임 정확성을 보장해준다. 

솔로 (solo)  청취를 위해 오디오 클립이 isolated되어 있을 수도 있는 오디오 모니터링 기능. 솔로가 켜져 있으면 그 버튼은 노란색으로 바뀌며, 솔로가 적용된 클립을 손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다른 클립들은 흐릿해진다. 

SOT (Sound on tape)  테이프에 수록되어 있는 사운드. 

사운드 바이트 (sound bite)  인터뷰 클립에서 짧게 발췌한 부분.

스플릿 편집, 분할 편집 (split edit)  동기화된 클립의 비디오 트랙 또는 오디오 트랙이 다른 하나보다 더 긴 상태로 끝나는 편집, 예를 들면, 비디오가 보이기 전에 오디오를 먼저 들을 수 있도록 그 클립의 앞부분에서 사운드가 비디오보다 더 길 수도 있다. 또한 L-cut이라 부르기도 한다. 오프셋 편집(offset edit), 컷어웨이 편집(cutaway edit)과 비교가 됨

스프레드 (spread)  스테레오 채널의 분리 정도를 조절하도록 해주는 오디오 컨트롤.

스퀘어 픽셀 (square pixel)  동일한 높이와 너비를 가진 픽셀.

스타트 포인트 (Start point)  편집이 시작되는 지점을 정해주는 편집 포인트.

스테레오 오디오 (stereo audio)  두 개의 채널로 분리된 사운드로, 한 채널은 오른쪽 귀에 소리를 전달하고 다른 한 채널은 왼쪽 귀에 소리를 전달한다. 

스토리라인 (storylines)  Timeline은 클립의 주요 시퀀스인 primary storyline을 포함하고 있다. 스토리라인은 primary storyline에 연결되어 있는 클립들의 시퀀스이다. 커넥트 클립과 동일한 용도 (컷어웨이 생성, 타이틀 또는 그래픽 합성, 사운드 이펙트와 음악 추가)로 스토리라인을 활용할 수 있다. 

스트레이트 컷 (straight cut)  비디오와 오디오 트랙 모두 함께 Timeline으로 잘라내는 편집.

스트리밍 (streaming)  인트라넷 또는 인터넷을 통한 미디어의 전송.

수퍼임포즈 (superimpose)  인커밍 클립이 Timeline의 playhead 위치에 존재하는 클립 상단에 배치되는 편집. 수퍼임포즈 편집은 타이틀 및 텍스트를 비디오 위에 오버레이(overlay)시키기 위해 사용될 뿐만 아니라, 그밖의 합성 이펙트를 생성하기 위해서도 사용된다.

수퍼 블랙 (super-black)  CCIR 601 engineering standard에 의해 허용된 비디오의 레벨 보다 더 어두운 black. black에 대한 CCIR 601 표준은 미국에서 7.5 IRE이며, 일본에서 PAL 및 NTSC에서는 0 IRE이다. 

수퍼 화이트 (super-white)  CCIR 601에 의한 용인된 정상/표준(normal)값인 100 IRE보다 밝은 white 값 또는 정도.

스위트닝 (sweetening)  고품질의 사운드 믹스를 생성하는 과정으로, 사운드 레벨 개선하기(polishing), 상태가 좋지 않은 대화 구간 다시 레코딩하기, 내레이션, 음악, 사운드 이펙트 레코딩 및 추가하기를 포함한다. 

싱크 (sync)  비디오 클립에서 만들어지고 있는 사운드의 이미지 (예를 들어, 이야기하고 있는 사람)와 오디오 클립에서 그에 상응하는 사운드 간의 관계. 대화를 편집할 때 싱크를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동기화된 클립 (synchronized clip)  Final Cut Pro는 자동으로 클립을 분석하고 싱크하여 Event Browser 내에 컴파운드 클립을 생성한다. Final Cut Pro는 우리가 추가해 놓은 마커, 타임코드, 파일 생성 날짜, 오디오 콘텐츠와 같은 싱크 포인트를 찾아낸다. 싱크 포인트가 발견되지 않으면, 클립의 각 시작 지점에서 싱크된다. 

 

T

테일 (tail)  클립의 마지막(end) 프레임.

쓰리 포인트 편집 (three point editing)  시퀀스 내의 소스 콘텐츠, 듀레이션, 위치를 결정짓는 세 개의 편집 포인트를 설정하여 편집을 생성하는 과정. 세 개의 편집 포인트가 선택된 상태에서, Final Cut Pro는 네 번째를 산정한다. 

TIFF (Tagged Image File Format)  모노크롬 (monochrome), 그레이 스케일 (grayscale), 8비트 및 24 비트 컬러를 처리하는 널리 사용되는 비트맵 방식의 그래픽 파일 포맷.

틸트 (tilt)  카메라 축을 중심으로 카메라를 위나 아래로 움직이는 것으로, 이는 그 프레임 내에서 이미지가 위로 움직이거나 아래로 움직이도록 야기한다. 

타임코드 (timecode)  비디오 테이프의 각 프레임 위에 놓인 전자 신호의 번호 부여(numbering) 시스템으로 비디오의 특정 프레임을 식별하기 위해 사용된다. 비디오의 각 프레임은 시, 분, 초, 프레임 (01:00:00:00)으로 레이블(label)되어 있다. 타임코드는 드롭(drop) 프레임, 논드롭(non-drop) 프레임, TOD (time of day) 타임코드, PAL 프로젝트를 위한 EBU (European Broadcast Union)가 될 수 있다. 

타임라인 (Timeline)  열려있는 시퀀스의 시간 순으로 된 뷰(view)를 디스플레이해주는 창. Timeline에서 클립들의 순서는 여러 비디오 클립을 결합할 때 쌓는(layering) 순서를 결정한다. Timeline에서 변화를 주면 Viewer에서 재생 시 보여진다. 

타임 리매핑 (time remapping)  시간이 흐름에 따라 클립의 재생 스피드를 바꾸는 과정. 필름 카메라의 크랭크(crank)를 바꿔주는 것에 상당하는 것.

타이틀 브라우저 (Title Browser)  Final Cut Pro에 포함되어 있는 모든 타이틀 이펙트에 접근할 수 있도록 제공해 주는 미디어 브라우저. 

타이틀 세이프 (title safe)  텔레비전 상에서 가시적으로 보이도록 보장되어 있는 비디오 이미지의 부분. 타이틀 세이프 영역은 스크린의 내부에서 80 퍼센트를 차지한다. 비디오 내의 텍스트가 TV 세트의 가장자리에서 잘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모든 타이틀 또는 텍스트를 타이틀 세이프 영역 내로 한정해야한다. 

트랜지션 (transition)  두 편집 포인트 사이에 적용된 시각적인 이펙트나 오디오 이펙트로, 비디오 크로스 디졸브 (cross dissolve) 또는 오디오 크로스 페이드 (cross fade)를 예로 들 수 있다. 

트랜지션 브라우저 (Transition Browser)  비디오 트랜지션을 포함하고 있는 Final Cut Pro의 미디어 브라우저.

트리밍 (trimming)  클립의 Start 또는 End 포인트로부터 프레임을 정확하게 더하거나 빼는 것. 트리밍은 단 몇 가지 방식으로 많은 편집을 세밀하게 조절하여 편집된 시퀀스를 미세 조정하는데에 쓰인다. 

 

U

undo  마지막 변경 사항을 취소시킬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

 

V

가변 스피드 (variable speed)  클립 내부에서 스피드 범위에 걸쳐 다이나믹하게 바뀌는 스피드로, 순방향 또는 역방향 모션으로 바뀐다. 

벡터스코프 (vectorscope)  비디오 신호의 컬러 요소를 그래픽으로 디스플레이해주는 Final Cut Pro 내에 있는 창으로, 컬러의 범위를 정확하게 디스플레이해주고 컬러의 강도 (intensity)와 색상 (hue)을 측정해준다. 

비디오 레벨 (video level)  비디오 신호의 측정 레벨 (진폭). Waveform 모니터를 활용하여 측정된다. 

비디오 스코프 (video scopes)  비디오 클립의 컬러와 명도(brightness) 값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툴. 비디오 스코프는 skimmer 또는 현재 playhead가 놓인 곳에 위치한 비디오 프레임의 분석(analysis)을 디스플레이해준다. 

뷰어 (Viewer)  Viewer는 Event와 프로젝트 및 개개의 클립들을 풀스크린 뷰 (full-screen view) 또는 second 디스플레이로 재생해 보는 곳이다. 

VU meter (Volume Unit meter)  오디오 레벨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아날로그 미터.

 

W

웨이브폼 모니터 (Waveform Monitor)  현재 검사되고 있는 클립 내의 상대적인 밝기 (brightness) 레벨을 디스플레이해주는 Final Cur Pro 내에 있는 창. 웨이브폼에서 보여지는 spikes나 drops는 그 화면 내에서 가장 밝은 영역 또는 가장 어두운 영역이 있는 곳을 손쉽게 볼 수 있도록 해준다. 

화이트 밸런스 (white balance)  레코딩하는 동안 만들어지는 white 음영 (shade)에 대한 참조. 이 참조 (reference)는 순수한 (true) white를 디스플레이하기 위해 그 참조를 보정하거나 개선시켜서 Final Cut Pro 내에서 변경될 수 있다.

화이트 레벨 (white level)  화면 내의 가장 밝은 white에 대한 아날로그 비디오 신호의 진폭으로, IRE 단위로 표현된다. 

와이드 스크린 (widescreen)  보다 넓은 이미지를 감안한 16:9 또는 2.35:1 따위의 화면비율로, 와이드 스크린 텔레비전이나 필름 영사기(film projection)에 적합하다. 

와이드 스크린 매트 (wide screen matte)  4:3 이미지의 상단과 하단이 보이지 않도록 까맣게 만들어 주는 마스크(mask)로, 이는 16:9와 같은 와이드 스크린 이미지를 생성한다. 

윈도우 번 (window burn)  비디오 프레임 위에 중첩된(superimposed) 시각적인 타임코드와 키코드 (keycode) 정보. 일반적으로 그 프레임의 상단이나 하단에서 가늘고 긴 스트립으로 나타나는데, 그 화면을 정확하게 식별할 수 있도록 편집자에게 코드 정보를 제공해 준다. 

와이프 (wipe)  다음 클립을 드러내기 위해 현재 클립을 점진적으로 숨기도록 움직이는 가장자리를 활용하는 트랜지션의 한 유형. 

 

X

x 축 (x axis)  데카르트의 기하학에서 x 좌표를 나타낸다. x 좌표는 모션 이펙트에서 수평 배치를 기술한다. 

 

Y

y 축 (y axis)  데카르트의 기하학에서 y 좌표를 나타낸다. y 좌표는 모션 이펙트에서 수직 배치를 기술한다. 

Y’CbCr  디지털 비디오 포맷이 데이터를 저장하는 색 공간 (color space). 세 가지 요소가 각 픽셀을 위해 저장된다. 한 요소는 luminance (Y)를 위해 저장되고, 나머지 두 요소는 컬러 정보를 위해 저장되는데, Cr은 색차 신호(color difference signal)의 red 부분을, 그리고 Cb는 blue 컬러 색차 신호를 위해 저장된다. 

YUV  하나의 luminance (Y)와 두 개의 Chrominance 색차 신호 (UV)를 가지고 있는 세 가지 채널의 PAL 비디오 신호. YIQ인 NTSC 비디오를 나타내기 위해 종종 오용된다.

 

Z

z 축 (z axis)  데카르트의 기하학에서 z 좌표를 나타낸다. z 좌표는 모션 이펙트에서 수직 배치를 기술하는데, 이는 뷰어를 향하거나 뷰어에서 떨어져서 주밍(zooming)하기, 혹은 공간에서 이미지 회전시키기를 포함한다. 

줌 (Zoom)  이미지 또는 Timeline의 배율을 바꾸는 것.